2017년 4월 11일 화요일

강아지건강검진 심장사상충 예방접종 (필라리아)


대부분은 "심장사상충(필라리아) ' 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으실껍니다. 성충은 국수처럼 가늘고 20 ~ 30 센티미터 정도가 되며 강아지 심장과 폐동맥에 기생하며 필라리아증에 걸리면 심장, 간, 신장, 폐 등에 장애를 일으켜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필라 리아의 감염

필라리아는 "모기" 를 매개로 감염되며 다음 ① ~ ⑤의 사이클을 돌며 반복하면서 다른 강아지에게 퍼져갑니다.
① 필라 리아에 감염된 강아지를 모기가 흡혈하고 필라 리아의 자식 벌레 (마이크로 필라 리아)가 모기의 체내에 들어간다.
② 모기의 체내에서 마이크로 필라 리아가 감염된 유충으로 성장한다.
③ 체내에 감염된 유충이 모기가 필라 리아에 감염되지 않는 강아지를 흡혈하고 감염된 유충이 강아지의 체내들이 성장한다.
④ 유충은 심장과 폐동맥에 기생하여 성충이되어, 마이크로 필라 리아를 낳는다.
⑤ 마이크로 필라 리아는 혈액과 함께 개 전신을 흐르면서 모기에 흡혈하는 기회를 기다린다.

필라 리아 증의 증상은 ?



기침이 나온다.
기운 없다.
괴로운듯한 호흡을 한다.
식욕이 없다.
배가 많이 나와았
혈뇨가 나오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필라리아 감염에서 착각하기 쉬운 10 가지

매년 심장사상충 예방을하고 있지만, 실은 심장사상충에 대해서 모르는 주인도 많이 있는것이 아닐까요?

① 실내에서 키우면 감염되지 않는다?
필라 리아는 "모기" 를 매개로하여 개에 감염됩니다. 따라서 모기에 물리지않으면 감염되지 않는다는 것이지만,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예를 실내에 있어도 100 % 모기가 없다는 것은 불가능하고, 산책시에 물리는 것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 에서도 감염 될 가능성은 있다 라고합니다.

② 필라 리아에 감염된 개에게 물린 경우 전염?
위에서도 언급 한 바와 같이, 필라 리아는 모기를 매개로 감염되는 것이지, 개에게서 개에 직접 감염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필라 리아에 감염된 개에 물려도 옮길 수는 없습니다.

③ 필라 리아는 개 만 걸리는 병?
필라 리아 증은 강아지만 걸리는 질병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감염 유충이 모기에 쏘이면 고양이와 흰 족제비 등 개 이외의 포유류도 걸릴 수 있습니다. 매우 드물지만 인간도 필라 리아 증에 걸려 폐 결절을 만들 수 있습니다.

④ 강아지는 항체가 있기 때문 필라 리아의 예방을하지 않아도 괜찮아?
항체는 필라 리아에 관계 없기 때문에 강아지도 예방이 필요 합니다. 생후 90 일부터 예방접종을 권장되고 있지만, 언제부터 투약을 시작하느냐는 수의사와 상담하여 결정하면 좋을 것입니다.

⑤ 여름철 짧은 미용은 위험
여름철이면 강아지가 덥다고 짧게 미용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짧은 미용은 모기에게 물릴 확율이 많아지므로 가급적 안하시는것이 좋을꺼 같습니다.

⑥예방접종 시기는 놓쳐버리면?
필라 리아 증은 제대로 매월 1 회 예방약을 투약함으로써 확실하게 예방할 수 있지만, 투약 기간 도중에 투약을 잊어 버린 필라 리아에 감염 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모기가 많은 지역이나 필라 리아 증의 발생이 많은 지역에서 생활하는 개 경우 단 한 번의 예방접종을 잊어버린면 감염되어 버릴지도 모릅니다. 반면 1 년 투약하지 않아도 감염되지 않을 수도 개의 삶 환경에 따라 감염 위험은 다르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⑦ 어떤 증상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괜찮아?
필라 리아에 감염 되어도 즉시 증상이 나오는 것은 아니고, 기생하고있는 필라 리아의 수와 기생 기간 강아지의 체격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증상이 나타나기까지의 기간이나 나오는 증상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기생 수가 적은 경우 즉 필라 리아 증의 초기 경우 무증상 인 경우가 많다고되어 있습니다.

⑧ 필라 리아 감염으로 거의 죽지않는다?
필라 리아에 감염된 채 적절한 처치를 실시하지 않고 방치하면 결국은 죽음에 이릅니다. 처리가 늦으면 개 심장과 폐 동맥에 필라 리아가 기생하고 혈류가 나 빠지고 온몸에 다양한 질병 발생합니다.  증상이 말기 상태에서 치료를하려고해도 걷잡을 수가 없습니다.

⑨ 필라 리아의 치료는 예방이 최고 !
필라 리아 예방약을 정기적으로 투약하는 번거 로움도 있지만 간단한 것입니다. 그러나 치료는 장기에 이르고, 비용도 많이들어 쉬운 일이 아닙니다. 개 몸에도 부담이 있습니다.
필라 리아 증의 치료는 개인의 증상의 정도나 나이, 체력 등에 따라 각각 달라집니다. 수술이나 입원이 필요할 수도 있고 장기적인 대증 요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필라 리아의 치료에 비하면 예방의 것이 단연 쉬운 것입니다.

⑩ 매년 예방접종하고 있기 때문에 올해 휘라 리아 검사는 필요 없다?
필라 리아 증의 초기에는 무증상 인 경우가 많아 증상구분이 어렵지만, 필라 리아가 기생하고있는 것에 눈치 채지 못한 채 예방약을 투약 해 버리면 알레르기 반응이나 쇼크 증상을 일으킬 수있어 위험 합니다. 매년 예방 약물의 투약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필라 리아의 기생의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를 받 읍시다.

필라 리아 감염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심화하고, 필라 리아 증이 개에게 얼마나 무서운 병인지, 그리고 제대로 예방약을 투약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단단히 예방하는것은 필라 리아 감염에 애견을 지켜줄 수 있는 애견에 대한 애정의 하나가 아닐까라는 생각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