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3일 월요일

강아지간식에 대한 기본상식

강아지에게 간식을 줄때 좋지 않은것들과 위험한것들을 정리 해봤어요.

강아지가 절대로 먹으면 안되는 음식
양파, 파, 부추, 염교, 마늘, 초콜릿, 코코아, 포도, 건포도, 아보카도, 맥주 등의 알코올 류
과잉 섭취하면 위험한 음식
생계란 흰자, 오징어, 낙지, 소시지, 사람이 먹는 햄, 우유 등 사람이 먹는 유제품류
보통 주지는 않지만 위험한 재료
차, 커피, 게, 새우, 오징어, 야생버섯, 된장국, 돼지고기(생고기)


우리가 무엇을 먹고 있으면 옆으로 다가와서 맑고 간절한 눈빛으로 바라볼때는 정말 한조각씩 줄때가 많은데요 하지만 먹지말아야 하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된다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간식재료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죠.

과일
감 (생식 : O 가열 : O)
비타민C 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이뇨 작용이 있기 때문에 소변등의 질환에 좋은 음식이며 20g 정도가 적당

배 (생식 : O 가열 : O)
배의 90%는 수분으므로 섭취가 좋고 30g 정도가 적당

포도 (생식 : X 가열 : X)
대량 섭취 시 급성 신부전이 발별하고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름

사과 (생식 : O 가열 : O)
장개선 효과와 섬유질 효소로 쓰이는 재료
설사와 변비에도 좋음 (껍질은 조지 마세요)

복숭아 (생식 : O 가열 : O)
종류에 따라 아미그달린이라는 독성이 있으므로 주의
열량을 높여주는 과일이라 15g 정도가 적당

(생식 : O 가열 : O)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므로 세포기능과 근육에 좋음

딸기 (생식 : O 가열 : O)
비타민C 가 풍부한 과일이며 20g이 적당

귤 (생식 : O 가열 : O)
비타민c 가 풍부하여 좋지만, 과잉섭취시 소화불량 혹은 설사나 구토를 유발합니다. 15g이 적당

수박 (생식 : O 가열 : O)
이뇨 작용과 고혈압, 암 예방에 좋으며 10~15g 적당

멜론 (생식 : O 가열 : O)
카로틴이 들어 있어 몸의 저항력에 효과가 있으며 더위나 식욕부진에 좋음

파인애플 (생식 : O 가열 : O)
비타민B2 나 구연산 을 포함하고 피로해소에 좋음

키위 (생식 : O 가열 : O)
"단백질 분해 효소"를 포함하고 소화를 돕고, 장내 환경을 개선에 효과적. '식이 섬유'가 많기 때문에주고 너무 설사 나 복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씨앗이 그대로 대변에 나오는 때가 있지만 건강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좋은 양은 10g 정도.

체리 생식 (생식 : O 가열 : O)
"비타민"을 포함한 식품이지만 줄기와 잎, 씨앗은 독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주의.  좋은 양은 15g 정도.

블루 베리 (생식 : O 가열 : O)
"비타민 C" "비타민 E" "β- 카로틴"를 포함하고 항산화 작용이 있음. '식이 섬유'가 많기 때문에 주의. "안토시아닌"은 인간의 눈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강아지 눈에는 관계가 없습니다. 좋은 양은 15g 정도.

망고 (생식 : O 가열 : O)
"β- 카로틴" "엽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가있는 개를 먹으면 가려움증이 나오거나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 좋은 양은 15g 정도.

무화과  (생식 : X 가열 : X)
"소라렌" "휘신 '라는 독성 물질이 껍질과 잎에 포함되어 있습니. 먹어 버리면, 구토와 잠꼬대 현상이 나타납니다.

자두  (생식 : X 가열 : X)
드라이브 룬은 독성이 매우 강해집니다. 또 줄기와 잎, 씨앗에는 독성 물질이 호흡 곤란과 쇼크 증상이 있습니다.

석류  (생식 : X 가열 : X)
먹으면 구토 나 설사, 소화 장애를 유발 할수 있습니다.

레몬  (생식 : X 가열 : X)
껍질 부분에 중독성 물질이 포함되어있어 구토 나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몽  (생식 : X 가열 : X)
껍질에 중독성 물질이 포함되어있어 구토 나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주지 마십시오.

말린 과일  (생식 : X 가열 : X)
생으로 먹어도 좋은 과일도 말린 과일함으로써 수분이 빠져 섬유질과 당분이 응축되어 버려, 그로 인해 설사 나 복통의 원인이됩니다. 주지 마세요

비파  (생식 : O 가열 : O)
색이 진한 비파는 "β- 카로틴"을 많이 포함하고 노화를 막는 기능이 있습니다. 좋은 양은 10g 정도.

열매  (생식 : O 가열 : O)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있어 피로 회복 작용이 있습니다. 주고 너무 소화 불량을 일으키기 때문에주의합시다.  좋은 양은 15g 정도.

한라봉  (생식 : O 가열 : O)
외피는 "소라렌"가 포함되어 있으며, 독성 물질입니다. 박피도 벗겨 주면 좋을 것입니다. "비타민"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신진 대사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양은 15g 정도.

밤   (생식 : X 가열 : O)
"전분" "비타민"을 포함하기 때문에 에너지 공급에 좋은 식품입니다.  1 개 정도.
야채
무 (생식 : O 가열 : O)
효소 많이 있지만, 효소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생으로 주면 좋습니다. 양은 10g 전후.

고구마 (생식 : X 가열 : O)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정장 작용이있어 변비에도 효과적.좋은 양은 15g 전후

토란 (생식 : X 가열 : O)
소화 기능을 돕고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저칼로리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재료입니다. 좋은 양은 15g 전후

양배추 (생식 : O 가열 : O)
비타민을 많이 포함하고 그 중에서도 비타민 U가 상처 위 점막을 복구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15g 전후.

오이 (생식 : O 가열 : O)
약 95 %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요 영양소는 비타민 C, 칼륨, β 카로틴 등. 생식 · 가열 모두 문제 없습니다. 15g 전후.

호박 (생식 : X  가열 : O)
B 카로틴, 비타민 C 풍부한 재료입니다.  20g 정도

브로콜리 생식 (생식 : X  가열 : O)
비타민 C 풍부하고 면역력을 높여 혈액을 원활하게합니다. 줄기 쪽이 영양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볍게 가열 후 잘게 주세여. 옥살산을 많이 포함한 식품이므로 결석을 가진 강아지에게는 주의.  데쳐서 15g 정도

감자 (생식 : X  가열 :  △ )
줄기와 꽃 봉오리에 솔라닌이라는 독성이 있습니다. 줄 때 반드시 싹을 제거후 주세요. 또한 녹색의 껍질 부분도 제거. 1 회에주는 양은 15g 정도.

상추 생식 (생식 : O 가열 : O)
비타민과 미네랄,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생으로주는 경우는 잘게 썰어서 주고 좋은 양은 10 ~ 15g 정도.

아스파라거스 (생식 : X  가열 : O)
B 카로틴,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재료입니다. 가열 잘게 썰어주고 좋은 양은 15g정도.

배추 (생식 : O 가열 : O)
섬유질 많아서 소화에 좋은 재료입니다. 비타민 C도 풍부. 생으로 먹으면 효소도 보충 할 수있다. 1 회에주는 양은 10g 전후.

순무 (생식 : O 가열 : O)
칼슘 풍부하고 내장 기능을 좋게합니다.  좋은 양은 10 ~ 15g.

녹두 (생식 : X  가열 : O)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주 성분 양은10g.

파슬리 (생식 : O 가열 : O)
"불용성식이 섬유"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배변을 촉진합니다. 좋은 양은 티스푼 정도.

오크라 (생식 : O 가열 : O)
식이 섬유 풍부하고 미끈 미끈 한 성분 뮤신은 해독 작용이있어 내장의 기능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좋은 양은 10g 정도.

피망 (생식 : X  가열 : O)
'솔라닌'이라는 독소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주의하십시오.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좋은 양은 5g 정도.

콩나물 (생식 : X  가열 : O)
콩나물의 95 %가 수분으로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와 "칼륨"이 포함되어 있고, '식이 섬유'도 있습니다. 데쳐서 주고  좋은 양은 티스푼 정도.

옥수수 (생식 : X  가열 : O)
비타민과 칼륨, 미네랄,식이 섬유를 균형있게 함유 한 재료입니다. 소화 촉진과 해독 작용에 효과 있음.  양은 10 ~ 15g.

시금치  (생식 : X  가열 :△ )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B 카로틴이 풍부하다. 옥살산과 많은 재료이므로 과잉 섭취하면 결석증을 일으키는 원인이되기도합니다. 반드시 가열하여 주고 양은 10g.

유채 (생식 : X  가열 : O)
"비타민 C」· 「비타민 E」· 「β- 카로틴"· "식이 섬유"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간 기능을 지원 해주는 식품입니다. "린"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신장 질환이있는 강아지는주지 마세오. 좋은 양은 티스푼 정도.

청경채 (생식 : X  가열 : O)
B 카로틴이 풍부한 야채입니다.  칼슘과 비타민도 풍부합니다. 가열하여 잘게 썰어 주도록합시다. 15g정도.

연근  (생식 : O 가열 : O)
비타민 C와 미네랄이 많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면역력을 올려줍니다.  15g정도.

생강 (생식 : △ 가열 : △ )
해독 작용이있어 혈액 순환 촉진하고 오한 방지에도 도움이 재료입니다. 파 류의 동료 과잉으로 섭취하면 중독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극소량 섭취

가지 (생식 : X  가열 : O)
나스닌은 껍질에 들어있는 색소 성분에 강한 항산화 력이 암 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양은 15g 정도

우엉 (생식 : X  가열 : O)
"마그네슘"과 "칼슘"성분이 있기 때문에 소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식이 섬유'가 너무 많기 때문에 설사 나 복통의 원인이됩니다.

토마토 (생식 : 〇 가열 : 〇 )
좋은 양은 15g 정도.

양파 · 대파  (생식 : × 가열 : × )
파에 개 적혈구를 깨뜨려 버리는 알릴 프로필 디 설파 이드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적혈구가 파괴되면 급성 빈혈과 혈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당근  (생식 : △ 가열 : △ )
당근은 β 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과다 섭취하면 간 등에 축적되기 때문에 적당량을 주도록합시다. 좋은 양은 10g 정도.

마늘  (생식 : △ 가열 : △ )
파 류의 야채는 일반적으로 좋지 않지만, 마늘은 혈액을 원활하게하고 살균 작용도 건강 성분 듬뿍 재료입니다. 주는 경우는 극히 소량으로. 처음에는 설사를 하는수도 있으므로 지켜보세요

부추 (생식 : × 가열 : × )
적혈구를 끊고 빈혈 증상을 초래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설사 나 구토 등의 증상이 있으며 사망 할 수도있습니다.

죽순  (생식 : × 가열 : △ )
소화도 나쁘기 때문에 메리트는 특별히 없습니다

아보카도  (생식 : × 가열 : × )
아보카도 과육, 잎, 가지, 수종에 중독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중독 증상을 일으킬 위험이 있으므로 주지마세요.

버섯 전반 (생식 : × 가열 : 〇 )
칼로리가 거의없는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적합합니다. 식이 섬유 풍부하고 변비 해소, 비타민 B 군과 비타민 D도 많이 있습니다. 버섯에 포함 된 글루칸은 강한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야생 버섯은 독성이있는 것도 있으므로주지 마십시오.  좋은 양은 15g (1 종).

호두 (생식 : 〇 가열 : 〇 )
"단백질"과 "비타민 E"를 풍부하게 함유하고있는 식품입니다. "지질"이 많기 때문에주고 너무 칼로리 오버가 될 수 있으므로  조심하십시오.  2 분의 1 개 정도.

은행 나무 (생식 : × 가열 : × )
"알칼로이드"라는 중독성 물질이 있기 때문에주지 마십시오. "당"과 "식이 섬유"도 많기 때문에 장내 환경도 나 빠지고 설사 나 복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곡물
쌀 (생식 : × 가열 : 〇 )
양념없이 백미양은 50g 전후로, 고기와 야채 등 다른 재료를 토핑하는 것을 상정하고 1 회분의 양입니다.

현미 잡곡 쌀 (생식 : × 가열 : 〇 )
주식으로는 좋지않으며 야채와 고기를 토핑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1 회 50g 전후.

우동 (생식 : × 가열 : 〇 )
양은 30g 전후로, 이것은 주식으로 고기와 야채 등을 토핑하는 것을 상정하고 1 회분의 양입니다. 쌀보다 단백질이 많고 소화 흡수가 뛰어난 재료입니다.

파스타 (생식 : × 가열 : 〇 )
소금없이 데쳐 준다. 파스타 소스 부분은 주지 않는다.

식빵 (생식 : × 가열 : × )
빵에 따라 칼슘을 포함되어 있으므로 결석증의 위험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크림 빵 (생식 : × 가열 : × )
당분과 지방이 듬뿍 크림은 엄금입니다.

멜론 빵 (생식 : × 가열 : × )
당분이 많으므로 주지말아야합니다.
콩류
콩 (생식 : × 가열 : △ )
콩에는 트립신 · 억제제이라는 물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그 물질에 의해 소화 불량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장시간 가열하거나 발효 가공 시키면 트립신 · 억제제의 독성을 지울 수 있기 때문에 콩 알레르기에주의하면서 반드시 가열 한 것을 줍시다. 양은 20g 정도.

두부 (생식 : 〇 가열 : 〇 )
소화 흡수가 뛰어나고, 단백질도 풍부 위 친화적 인 재료입니다. 그러나 많이 주면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재료와 함께 토핑으로 1 회에 30g 정도가 적정량입니다.

유부  (생식 : ×  가열 : 〇 )
칼로리가 높은 음식입니다. 데쳐서 여분의 기름을 제거하고 나서 주도록합시다. 1 개의 10 분의 1정도.

비지 (생식 : 〇 가열 : 〇 )
섬유질이 대변과 함께 여분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칼로리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시 과식 방지에 도움이됩니다. 양은 15g 전후로 이것은 다른 재료도 함께 토핑하는 것을 상정하고 1 회분의 양입니다.

두유 (생식 : 〇 가열 : 〇 )
"철분"의 양이 풍부합니다. "소금"과 "당분"등 식물성 유지가 포함될 수 있으므로주고 주의하십시오. 줄때는 물에 희석해서 주는것이 좋으므로 을 1 큰술 ~ 1 잔 반 정도.

단팥 (생식 : × 가열 : △ )
팥의 작용은 배변 촉진하고, 체내의 독소를 배설합니다.  좋은 양은 티스푼 정도.
유제품
요구르트  (생식 : △ 가열 : - )
설탕이 들어 있지 않은 플레인 요구르트 만 OK. 장 기능을 도와 정장 작용이 있습니다. 소변 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주의합시다. 좋은 양은 15g 정도.

우유  (생식 : × 가열 : × )
개는 유당을 분해 할 수 없기 때문에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칼로리도 높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애견 전용 우유를 주도록합시다.

치즈 (생식 : △ 가열 : △ )
염분 적은으로 저지방 코티지 치즈라면 간장의 해독 작용을 높여줍니다. 애견용 치즈도 좋습니다.
어류
연어 (생식 : × 가열 : 〇 )
불포화 지방산 EPA와 DHA 풍부하고 비타민 듬뿍 재료입니다. 작게 썰고 물에 1 ~ 2 분 삶아 국물도 같이 줘도 좋다.좋은 양은 15g 정도.

고등어 (생식 : × 가열 : 〇 )
항 염증 작용이있는 지방을 함유하고있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념은하지 않은 상태에서 삶거나 굽워서 줍시다. 양은 10g 정도.

꽁치 (생식 : × 가열 : 〇 )
고단백 머리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불포화 지방산 EPA와 DHA를 풍부하게 함유 한 재료입니다. 그 밖에도 비타민이 듬뿍.뼈는 제거 해주고 신선한 내장이라면 OK. .양은 15g 정도.

참치  (생식 : 〇 가열 : 〇 )
단백질 풍부하고 DHA가 많이 함유 된 재료이므로 학습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비타민도 풍부.  좋은 양은 10g 정도.

문어  (생식 : × 가열 : × )
소화에 나쁘기 때문에 절대로주지 마십시오. 설사 나 구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징어  (생식 : × 가열 : × )
소화에 나쁘기 때문에 절대로주지 마십시오. 설사 나 구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새우 (생식 : × 가열 : × )
소화에 나쁘기 때문에 절대로주지 마십시오. 설사 나 구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게  (생식 : × 가열 : × )
소화에 나쁘기 때문에 절대로주지 마십시오. 설사 나 구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조개 (생식 : × 가열 : × )
소화에 나쁘기 때문에 절대로주지 마십시오. 설사 나 구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해조류
김  (생식 : △ 가열 : △ )
조미 김은 염분이 높기 때문에 주지마시고, 구운 김은 소량 섭취 한다면 괜찮습니다. 밥 토핑으로 소량 주도록합시다. 좋은 양을 다진 김을 작게 한 스푼 한 정도.

다시마  (생식 : × 가열 : 〇 )
칼슘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고혈압과 동맥 경화를 예방 해주는 식품입니다. 스프, 토핑, 분말 형태주면 좋음

미역  (생식 : 〇 가열 : 〇 )
섬유질과 미네랄 풍부합니다. 항산화 작용도있어 암 예방에도 도움이됩니다. 물로 불여 주거나, 기름에 데치면영양의 흡수율이 좋아집니다. 다른 재료를 함께 토핑하는 것을 상정 한 1 회 양은 15g입니다.
육류
계란 (생식 : △ 가열 : 〇 )
흰자는 가열하거나 노른자와 함께 주면 문제 없습니다.  좋은 양은 30g 정도.

소시지  (생식 : × 가열 : × )
식품 첨가물이 많고 지방이 많기 때문에 비만의 원인시킬 수 있으므로주지 마십시오.

돼지 고기 · 닭고기 · 쇠고기  (생식 : △ 가열 : 〇 )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신선한 것이면 닭고기와 쇠고기는 생에서도 먹을 수 있지만이 걱정된다면 살짝 데쳐 주면되고. 쇠고기는 과잉 섭취하면 동맥 경화 나 고혈압 등의 원인이되므로주고 너무 주지마세요. 고기를 줄 때는 반드시 야채도 함께 주도록합시다.  좋은 양은 15g 정도.

닭 가슴살  (생식 : △ 가열 : 〇 )
저칼로리 고단백이므로 다이어트중인 애견에 적합한 재료입니다. 그러나 돼지 등 육류에 비해 인산의 함량이 높은 재료이기 때문에 주식으로는 피해주십시오. 달걀 등과 함께 칼슘을 보충하고 균형을 맞게 주세요.

말고기  (생식 : 〇 가열 : 〇 )
쇠고기 나 돼지 고기에 비해 말고기의 칼로리는 절반이므로 비만 예방과 다이어트에 적합한 재료입니다. 또한 소나 돼지 · 조류에 비해 철분은 3 ~ 4 배, 칼슘이 3 ~ 4 배, 글리코겐도 3 배 이상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설사와 구토를 일으키는 버리기 때문에 강아지의 몸이 익숙해 질 때까지 조금씩 (개 체중의 1 ~ 2 %) 주도록합시다. 말고기는 가열하면 효소가 분해되어 버리기 때문에 삶아서 주세요

햄버거  (생식 : × 가열 : × )
햄버거는 양파가 들어 있기 때문에, 중독 증상을 일으켜 버리기 때문에 절대로주지 마십시오.

튀김.고로케  (생식 : × 가열 : × )
기름에 튀긴 것은 지방이 많기 때문에 건강 좋지 않기 때문에 주지 마십시오.
그 밖의 음식
당분과 칼로리가 많은 과자나 조미료가 들어있는 음식은 주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좋은 음식이라도 많이 주면 독이 되므로 적당하게 주시고 균형있는 비타민섭취 방법이 강아지의 건강을 지켜 줍니다.
*피부질환 및 질병인 있는 강아지는 수의사에게 상담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