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13일 목요일

강아지훈련 필수 사항! 실수하기 쉬운것들입니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고 귀여운 나의 강아지~ 가능한 함께 있고 싶고 안아주고 싶소~ 하지만 지나친 행동은 악영향을 미칠수 있죠!
강아지와 주위의 사람들에게 피해주지 않는 올바른 예의 범절을 가르쳐야 합니다.
그럼 올바른 강아지훈련 시 필수 사항을 알아볼까요?

실수하기 쉬운것들!

① 너무 많이 안으면?
귀엽다고 항상 안고 있으면 다음과 같은 문제 행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기지 않은면 불안
주인에 대한 의존도 높아진다
안기는것이 자신의 장점이라는 착각
혼자있거나 집보기때문에 함께할수 없다며 항상 포옹해주면 주인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혼자있을 때 불안해하고 스트레스가 쌓여 장난과 짖음 심해집니다..
또한 자주 안아주면 개 시선이 높아지고, 그렇게 됨으로써 개 자신이 우위에 있다고 생각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이 계속되면 주인 이외의 사람에게 위협하거나 다른 강아지와 친해지지 않는 문제가됩니다.

해결 방법
강아지의 요구에 안아주지말고 주인의 타이밍(안아주고 싶을때)에서 맞춰 포옹하는 것입니다.
   
② 자유롭게 산책시키는 것은 금물!
가고 싶은 방향에 따라 당겨질 같이 산책하고있는 주인이 가끔 있지요.
주인은 자유롭게 산책시켜주고있는 듯하지만 개에게는 좋지 않은 것입니다.

끌려는 버릇이 생긴다.
제멋대로 행선지를 결정하게된다.
강아지가 가고 싶은 방향만 걸으면 주인이 컨트롤 할 수 없기에 다른 보행자에게 피해를 주거나 교통 사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애견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단단히 주인이 리드하고 산책 할 수있게합시다.

해결 방법
산책 때 목줄을 당기면 "기다려" 라는 훈련을 해봅시다.
가는 길은 주인이 결정하고 주인의 가고 싶은 방향으로 걷게한다.

③ 잘못된 대소변으로 꾸짖는것은 안돼!
당신의 소중한 카펫에 애견이 소변을 목격 했을때 당신은 "안되"라고 거칠게 소리칠겁니다. 그러나 이러한 훈육은 잘못된것 입니다. 왜냐면 강아지는 배소변 하는 자체가 안되는걸로 인식 하므로 참거나 주인이 없는 곳에 배소변을 볼수 있습니다.
배소변을 실패하면 그 자리에 냄새를 남기지 않도록 철저한 청소를하여 올바른 화장실의 위치에 배설물을 놓아 두는 등 강아지가 화장실의 위치를인식 할 수 있도록합시다.

해결 방법
실패한 배설물은 말없이 치우고, 잘 할 경우는 많은 칭찬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④ 애견을 꾸짖을 때 이름을 부르면 안돼!
이름을 부른다음 무엇을 한다는 이미지가 크기 때문에 강아지는 "자신의 이름'이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반대로, 이름을 부르며 꾸짖는 행동은 자신의 이름에 나쁜 이미지를 갖게되므로 이름을 불러도 주인의 곁으로 오지 않는 강아지가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덧붙여서, 시간이 지난 잘못된 행동을 꾸짖는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개는 무엇에 화가나는지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현행범이 아니면 꾸짖는 효과는 없습니다.

해결 방법
훈육시 "이름" "이리와" 단어는 절대 쓰지말자.

⑤ 애견이 싫어하는 것은 하지 않는 것이 좋지 않다
예를 들어 손톱깎이 나 샴푸 등 개가 싫어한다고 주인이 억지로 하면 좋은 관계를 구축 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해결 방법
싫은 일에도 조금씩 익숙해지게~ 예를들어 손톱은 하루에 하나씩 나눠어서 깎고, 좋아하는 간식을 보상하거나 칭찬을 해서 익숙하게 만드는 방법이 좋을것이빈다.

강아지의 좋은 친구보다는 훌륭한 리더가 좋다는 사실~
올바른 지식과 애정을 가지고, 애견의 훈육을하면 분명 그들은 더 행복할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