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18일 목요일

강아지 훈육에 대해서

강아지 훈육에 대해서

(굵은 글시는 뉴스킷 수도원의 강아지 훈련법에서 인용한 글입니다.)

강아지가 나쁜 행동을 하면 어떻게 훈육하시나요?

참~ 저도 이 책을 읽고 잘못된 훈육을 하고 있었구나 했어요 ㅜㅜ
처음에 배변 훈련을 할 때 "달리 이리와 왜 여기 소변 봤어!!"하고 종이 한 장 둘둘 만 걸로 엉덩이를 때리는 액션을 취했는데요, 종이로 하면 효과가 있다고 해서.. 결론은 효과가 없었습니다.
(※ 나만의 배변훈련 : 우선 배변장소에 락스로 닦는다. 사료나 물을 직접 주고 주의깊게 보다가 강아지가 배변 액션을 취할려는 낌새가 보이면 얼른 지정 장소로 이동하여 지켜 보고 배변 시 칭찬해준다. 이러한 과정을 몇번 거치니깐 해결되더군요! 달리는 사무실 화장실에 가서 대소면 봅니다. ㅎㅎ)

책에서 언급한 내용 중 하지말아야 할 것을 제가 3개나 범하고 있었는데요!
무엇일까요?
첫번째로 훈육할 때는 "강아지 이름"을 부르면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자기 이름에 나쁜 이미지를 심어주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미안해 달리~
두번째로 "이리와" 입니다. 이건 실제로 느껴서 인데요, 산책 가자 이리와 라고 하면 말하면 안 옵니다 >.<
이리오라는 건 즐거울 때만 쓰는 거죠.
세번째로 훈육 시 도구를 이용하지 말라고 합니다.

저렇게 훈육하면 달리, 서럽게 보며 꼬리를 내리고 먼 곳에서 풀이 죽어 있죠. 다들 아시겠죠.
주인 맘 무너져서 얼른 다가가서 그러지마! 하고 달래주죠 ㅎㅎ;
하지만! 이런 행동도 안 좋다고 하네요 ㅜㅜ

훈육할 때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1. 개에게 직접 다가가라. 절대로 개를 불러서 훈육하지 마라.
2. 도구를 이용하지 말라.
3. 개 이름을 부르지 말라.
4. 문제에 맞는 방법으로 훈육하라.
5. 개가 앉아서 움직이지 않을 때 훈육을 하라.
6. 훈육하는 동안 개와 눈을 맞추라. +.+
7. 절대로 위에서 때리지 말라.
8. 극적으로 보여야 한다는 점.
9. 훈육 후 30분 동안 개에게 관심을 기울지 말라.
라는 설명과 예시 방법등의 이야기를 해주고 있습니다.

요즘은 달리가 저와의 생활에 빨리 적응해서 훈육을 안 하지만, 
위에 9가지는 정말 알고 있어야겠어요!!
잘못된 방법으로 훈육하기 보다는 올바른 방법으로 훈육하는 반려인이 됩시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