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4일 금요일

고슴도치 키우기!! How to raise a hedgehog!!

고슴도치 키우기!! How to raise a hedgehog!!

이번 포스팅은 고슴도치 키우기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슴도치를 키우고 싶은데 막상 키우려고 하니 키우는 방법을 잘 모르겠는 분들이 들어오셔서 보면 좋을 포스팅이에요~ 저도 지인들이 키우는 고슴도치를 구경만 하고 어떤 매력이 있는지 잘 몰랐는데,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고슴도치가 이렇게 귀여운 동물이라는 걸 왜 진작 몰랐을까... 후회가 되더라구요 ㅋㅋㅋ 막 키우고 싶은 충동이 마구마구 일어나는 귀여운 사진도 많으니 함께 찬찬히 알아봅시다!

스르르~ 잠이든다~ ㅋㅋㅋㅋ
왜 이렇게 귀여운거죠? ㅋㅋㅋㅋ

일단 고슴도치가 어떤 동물인지 알아야겠죠?

고슴도치는 사회성이 없는 영역동물이기 때문에
한 마리만 키우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자연에서는 항상 통나무 아래, 돌 아래 등을 찾아다니고
그 곳에서 생활을 합니다.

야생의 고슴도치는 야행성이라 해질녘부터
밤새도록 먹이를 찾으러 다니는 습성이 있습니다.
또, 위험이 느껴진다면 몸을 공처럼 만들어버립니다!
공처럼 만들어 가시만 있게 해서 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합니다.
이 때 만지려고 하다가는 피를 볼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ㄷㄷ

고슴도치는 생후 2개월 이상부터 번식이 가능하지만
5~6개월 이상 됐을 경우 번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고슴도치 새끼들은 생후 6주부터는 엄마 고슴도치와 짧은 거리를 돌아다니다가
40~45일 후에는 엄마 고슴도치로부터 독립을 합니다.

본격적으로 고슴도치를 키울 때 필요한 것들을 알아봅시다!
일단 고슴도치 집이 필요한데,
위 사진 처럼 철창형이 있고, 리빙박스를 개조해서
고슴도치 집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고슴도치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고슴도치는 딱히 못 먹는 음식은 없습니다 ㅋㅋ
잡식성이라 다양한 음식을 주는 것이 좋은데요,
야생의 고슴도치는 애벌레, 달팽이, 곤충, 개구리, 도마뱀, 뱀, 각종 알들,
어린 새, 작은 포유동물, 썩어가는 고기, 과일, 씨앗, 콩, 곰팡이류(버섯),
식물의 뿌리 등등 가리지 않고 먹지만 고슴도치 전용 사료가 있다고 해요 ㅎㅎ
고슴도치는 이빨이 약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딱딱하지 않은 사료가 좋습니다.

집을 만들어 줄 때 가장 중요한 바닥재!
바닥재는 위 사진에 있는 것처럼 톱밥형, 펠렛형이 있습니다~
가격은 톱밥이 싸지만 펠렛형이 냄새도 덜 나고,
케이지를 청소해줄 때도 더 편하다고 합니다 ㅎㅎ

초반에 나왔듯이, 고슴도치는 통나무 아래, 돌 아래 등을 찾아서
그 곳에서 생활하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은신처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애완용 고슴도치인 아프리칸 피그미 고슴도치는
아프리카에 살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이불을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추우면 동면에 들어가는데,
동면에 들어가면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하지 않게 되서
위험해지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물통, 고슴도치 사이즈에 맞는 쳇바퀴 등이 필요합니다~

고슴도치의 목욕은 취선(냄새나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자주 목욕 시켜줄 필요는 없습니다~
고슴도치는 일단 목욕을 시작하면 긴장을 해서 배변을 하기 때문에
족욕을 통해 먼저 배변을 시킨 후에 목욕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물은 고슴도치의 배가 잠길 정도로 하고
미지근한 온도의 물이 좋습니다.
눈과 귀가 물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하고,
가시는 칫솔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핸들링은 고슴도치의 아랫부분을
손바닥을 통해서 들어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가시를 세우고 방어하는 태도를 보이지만
손길이 익숙해지면 방어적인 태도가 줄어들 것입니다.
안전하게 장갑 등을 끼고 핸들링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알아본 고슴도치 키우기!
고슴도치의 매력은 정말 무한대이군요...
∞... ㅋㅋㅋㅋㅋㅋ
가시가 있는 부분은 사나워보이지만
그 속을 보면 깜찍한 모습을 숨기고 있는 고슴도치!

고슴도치를 키우려고 했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 외에도 알고 싶은 동물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